한국기술대학교 IPP센터
 

IPP형 일학습병행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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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리아텍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도(IPP: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)와 한국형 도제제도인 ‘일학습병행제’를 결합한 대학형 일학습병행제도로 인하대학교, 숙명여자대학교 등 13개 대학에서 운영 중에 있으며 2016년도 건국대학교, 한남대학교 등 10개 대학을 신규 선정하여 총 23개 대학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.

IPP와 IPP형 일학습병행제 차이

IPP와 IPP형 일학습병행제 차이
구분 IPP IPP형 일학습병행제
대학 장기현장실습 체계 구축 학습근로자를 위한 NCS 기반 신 직업자격 교과과정
기업 OJT 프로그램 개발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(Off-JT/OJT) 개발 및 인증

일학습병행제란?

독일·스위스식 도제 제도를 한국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로, 산업계 주도로 기업현장에서 현장교사(트레이너)가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기반의 교육훈련프로그램과 현장훈련교재에 따라 일을 함과 동시에 공동훈련센터 등에서 이론교육을 시킨 후 산업계의 평가를 통해 자격 또는 학위를 부여하는 교육훈련 제도입니다.

일학습병행제 운영 현황

일학습병행제 운영 현황
대상 명칭 주요내용 추진현황
고교 단계
특성화고 2~3학년 산학일체형
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교(3일)와 기업(2일)을 오가며 직업교육·도제훈련 창원기계공고·광주공고 등 9개 특성화고 2015년 3월 시작(156개, 527명 재학생 참여)
전문대 단계
고교+전문대 통합교육
고교·전문대 통합교육 (Uni-Tech) 전문대중심, 고교과정 통합운영 두원공과대학, 대림대 등 16개 시범사업단 선정 운영
대학교 단계
4학년제 대학 3~4학년
IPP형 일·학습병행제 학기제(4~6개월) 방식으로 일·학습병행 인하대· 숙명여대 등 13개 대학 선정 운영 건국대, 한남대 등 10개 대학 추가 선정, 총 23개 대학 확대 운영

IPP형 일학습병행제 프로세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