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기술대학교 IPP센터
 

인사말

HOME  >  IPP센터소개  >  인사말

IPP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

대한민국 장기현장실습제 모델 ‘IPP’
단기현장실습 운영 선진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경력개발·IPP실장 홍주표

경력개발·IPP실장 홍주표

코리아텍(한국기술교육대학교)은 1991년 고용노동부가 설립한 국책대학으로서 실사구시의 교육 이념 하에 공학교육 및 HRD(인적자원개발) 분야에서 창의·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최고의 대학입니다.

차별화된 공학교육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교과과정, 국내 최대 규모의 5G 기반 스마트러닝팩토리(Smart Learning Factory), 다담창의센터 등 최첨단 장비가 구비된 실습 및 재교육 시설 운영을 통해 실천공학 기술자를 양성함으로써 전국 최고 수준의 취업률과 중앙일보 대학평가 ‘교육중심대학’ 1위(11년 연속)의 명성을 굳혀 오고 있습니다.

IPP센터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(IPP.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) 및 단기현장실습(필수교과목 ‘HRD현장실습’) 2가지 제도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

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(IPP)는 2011년 코리아텍이 국내 처음으로 개발한 한국형 산학협동교육(Co-op. Cooperative Eduction Program)으로서, 대학 교육과 기업 인력 수요간 미스매치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운영하는 제도입니다.

주로 3~4학년이 참여하는 IPP는 학업(Academic study)학기와 산업현장 실습(Work experience) 학기가 결합된 산학협력교육으로서, 4~10개월간 기업체에서 현장 실무를 체계적으로 경험케 하고 졸업에 필요한 학점과 보수를 지급하는 점이 특징입니다.

현재 전국 36개 대학 5천명 이상의 대학생, 2천개 이상 기업에서 코리아텍의 IPP모델을 운영 및 참여함으로서 우수한 성과를 내는 등 IPP는 대한민국 장기현장실습제의 대표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.

단기현장실습은 학생들이 전공분야 실무를 익히기 위해 대학과 협약이 체결된 산업체 및 기관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과정입니다. 우리대학 단기현장실습은 4주 과정(HRD현장실습/필수, 2학점), 8주 과정(HRD현장실습2/선택, 1학점)으로 운영함으로서, 직업기초능력 및 현장 지향적인 전공실무능력을 배양시키고 있습니다.(IPP를 수행하는 경우 단기현장실습 대체)

IPP센터는 IPP제도의 성과를 보다 고도화하고 단기현장실습 운영의 선진화에 매진함으로써, 학생·기업·대학 모두 윈윈(Win-Win)하고 성장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학 현장실습의 모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